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인그리에뷰티융합전공 소개

- 향후에도 지속적인 영역 확장과 함께 성장 가능성이 매우 큰 뷰티&화장품 분야의 시대적 흐름을 선도하는 현장 중심의 “융복합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그리에뷰티융합전공’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미용 관련 4가지 분야(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함께 화장품 분야 뷰티테크 관련 기술적 이해와 분석 능력 등을 바탕으로 유망한 직종으로 부상 중인 인그리에(화장품감별사)를 양성한다.

- 또한 미용사 자격증 취득과 함께 뷰티&화장품 마케팅 및 경영관리와 관련한 융복합 지식을 접목시켜 현장에서의 실무 적용능력을 높이고, 졸업 후 취업 및 창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구태규
(책임지도교수)
drface@daum.net 화장품 마케팅연구
박안나 dranna@hanmail.net 미용연구방법론 , 헤드스파와 두피헤어크리닉
이태엽 goodmissy@naver.com 생애주기별 뷰티연구
문주영 bora7033@naver.com 미용문화사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과목명 소개
피부생리학 (피부)
Skin Physiology
인체의 가장 외층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신체내부를 보호하는 피부의 생리적 구조형태를 해부학적으로 이해하고, 피부에 맞는 마사지 기술, 인체적용 뷰티영역의 범위와 미생물, 질병 등을 학습한다.
인그리에 (화장품감별)Ⅰ
IngrierⅠ
화장품감별사 인문과정자격을 갖추기 위해 화장품 개요 및 산업, 고객상담을 통한 화장품 판매기법을 익히며, 화장품성분, 기초화장품 처방, 분석, 제조기술 및 대륙별 화장품산업 분석 등을 수행한다.
퍼스널이미지 컬러연구 (메이크업)
Study on Personal Image Color
사람의 전체인상, 신체 전체의 컬러조화, 성격에 따른 컬러, 생리적 특성과 컬러 톤의 일치여부 등 퍼스널 컬러 진단과 색채 지식을 바탕으로 업그레이드된 메이크업의 새로운 기법과 기술을 익힌다.
네일 색채학 (네일)
Theory of Color on Nail
색의 성질, 배색기법, 색채심리, 색채조화, 색채감정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뷰티 및 색채에 관한 실질적인 활용능력 배양을 통해 네일 아트의 손톱 발톱의 상태에 따른 관리 방법과 기술을 익힌다.
헤드스파와 두피 헤어크리닉 (헤어)
Headspa & Scalp, Hair Clinic
헤드스파의 테라피 기술을 통한 두피와 헤어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모발의 구조, 기능, 성분 등 분석으로 탈모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헤드스파기술을 배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생애주기별 뷰티연구(피부)
Study on Beauty by Life Cycle
미용 생애주기 및 미용산업의 최근 동향과 변화에 대해 살펴보고, 각 개인의 메이크업, 피부, 네일, 헤어 특성 등을 고려한 생애주기별 뷰티 관리를 위한 지식 습득 및 사례 연구를 병행한다.
화장품학
Cosmetology
인류 변천사에 따른 화장 및 화장품의 역사를 살펴보고, 화장품의 화학적인 이해, 화장품의 성분 및 제형, 기초화장품의 제조 등 화장품에 대한 전반적인 넓은 지식과 깊이 있는 전공 분야 학습 및 연구한다.
뷰티마케팅학
Beauty Marketing
뷰티 관련 산업구조 및 비즈니스 환경 변화, 소비자 특성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뷰티기업의 전략 목표에 맞는 마케팅 전략 및 세부 실행계획 수립, 성과분석 등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연구한다.
헤어디자인 (헤어)
Hair Design
개인의 개성에 따른 적절한 헤어디자인을 적용하여 컷트 펌 등의 기술을 익히고 활용하게 하며, 현재 및 미래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여 새로운 헤어디자인 아트를 개발하도록 한다.
뷰티심리학
Beauty Psychology
미에 대한 욕구와 사회심리, 뷰티이미지의 정신 병리학적 접근의 이해를 통해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욕구 단계별 이해 및 정신 병리학적 접근 치료를 위한 뷰티 상담 심리학을 학습한다.
허브와 아로마연구 (피부)
Study on Herb and Aroma
아로마 브랜딩과 피부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피부미용과 질환, 체형 관리, 스트레스 해소, 다이어트 및 감염성 질환, 부인과 질환, 면역계, 호르몬계 활성 등에 관한 임상의학적 연구를 진행한다.
메이컵연구 (메이크업)
Study on Make-up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사회적, 심리적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의 행복을 위한 육체적·정신적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루는데 필요한 커머프라쥐 메이컵, 메디컬 스킨케어, 컨튜어 등 연구 및 기술을 향상시킨다.
에스테틱 테라피 (피부)
Aesthetic Therapy
뷰티산업 현장에서 사용되는 응용테라피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보고, 한방약초테라피, 로터스테라피, 아로마테라피, 헤드테라피, 하이드로테라피, 메디컬스킨테라피 등에 대한 지식과 응용능력을 함양한다.
인그리에 (화장품감별) Ⅱ
IngrierⅡ
화장품 전문 감별사인 마스터 인그리에 과정으로 뷰티와 연관된 화장품을 피부생리학적으로 인지하며, 천연화장품 등 화장품 최신 기술 및 안전, 법률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도록 한다.
뷰티디자인과 미디어영상아트(메이크업)
Beauty Design and Media Arts
뷰티디자인과 대중에 대한 파급 효과가 미디어 테크놀로지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사진, 영화, TV, 비디오, 컴퓨터 등)을 접목한 영상아트 관련 이론, 실무기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살롱 실전 네일 (네일)
Nail arts in Salon
색채와 관련한 다양한 이론 및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살롱에서의 실전 네일아트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 분석, 관련 최신 기술 및 기법 적용, 고객관리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화장품 소재 연구
Study on Cosmetic Materials
천연물, 바이오, 한방화장품 등 화장품 소재에 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현대인의 피부 미용 관련 미백, 피부재생, 노화 예방 등을 위한 최적의 화장품 소재를 연구 및 분석한다.
뷰티경영학
Beauty Management
뷰티기업의 경영과 관련한 제품 구성 및 서비스 전략, 재무관리, 홍보 및 마케팅, 매출 및 매입, 재고 및 물류관리, 회계 및 세금 등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함양하도록 한다.
두피모발과학 (헤어)
Science of Scalp & Hair
두피모발의 생리적 주기와 화학적인 모발의 구조, 기능, 성분 등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함께 현대인 외모심리 중 가장 큰 영역인 탈모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현장 중심의 헤드스파 기술을 익힌다.
화장품 마케팅연구
Study on Cosmetic Marketing
마케팅 관련 주요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 화장품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주는 외부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과 사례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4P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뷰티과목별 연구
Study on Beauty Subjects
뷰티 전공과 관련한 전공필수, 전공선택 교과목의 주요 내용, 학문적 발전과정, 향후 전망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융합적 관점에서 미래의 유망한 분야를 발굴하도록 한다.
미용문화사(헤어)
History of Beauty culture
미용과 관련한 연대별 머리형태, 화장, 네일, 패션의 흐름을 문화사적, 복식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미용산업 트렌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화장품원료 및 향료연구
Study on Cosmetic Ingredients
각종 화장품 제조에 활용되는 기초원료 및 약리효과가 있는 특성화 원료의 성질 및 특성, 응용범위를 비롯하여 천연향과 합성향 분류, 향의 구조, 조성, 조향 방법 등 다양한 응용 방법론을 연구한다.
화장품분석
Cosmetic Analysis
생산된 화장품 주성분 확인, 함량시험 절차 및 방법 등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함께 화장품 관련 유해성분 및 방부제 관련 적량시험 등 실무적 적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