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심리안전경영전공 소개

전 세계적으로 급속한 국제화와 경제 블록화로 무한 경쟁 시대에 접어들면서 기업경영에서 서비스와 고객이 중시 되어지고 있으며 서비스 부문에 의해 기업의 발전이 주도 되어 가고 있다. 또한 산업의 패러다임에서도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급격히 전환 되어 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크게 증가 하면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기업의 서비스 경영 수준을 높이는 일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중시되고 있다. 서비스업이란 도.소매업,숙박업,음식업,운수업,통신업,금융보험업, 교육 서비스업,사회 서비스업(법률,회계) 같은 14개산업중 49%를 차지하고 GDP 비중은 60%에 이르러 서비스 산업 생산성 제고를 통한 경쟁력 확보가 시급하며 향후 FTA등 국제 경쟁 블록화에 맞서 서비스 산업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로 활용 하여햐 할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어가는 서비스 산업의 수요 급증과 정보화,세계화 되어가는 산업 특성을 고려하고 소비자 니즈의 복잡 다양화로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변화를 역동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서비스 경영자를 양성하고 지식을 함양 시켜 서비스 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경영의 합리화를 도모하고 고객 만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서비스 경영의 시스템과 전문가를 산학과 학계에서 필요한 고급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개설 한 것이다.
재난발생시 등 위급상황 및 급변하는 경제상황 속에서 심리안전경영관리에 대해서 이론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리스크관리, 안전시스템경영, 재난관리 등 새로운 심리안전경영 패러다임의 실무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아울러 기업에서 안전한 경영환경 제공을 목적으로 리스크 예측, 지속가능한 안전비즈니스 모델 구현과 그린마케팅경영을 통해 심리안전경영능력의 함양을 도모하고, 국내 심리안전경영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에 의해 심리안전경영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심리안전경영관리자의 실무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이근재
(책임지도교수)
kjlee@howon.ac.kr 리스크학개론
정용희 u-kwang@hanmail.net 서비스경영론
유재운 yju77777@hanmail.net 서비스기업사례연구
김건영 r01440@naver.com 서비스고객관계관리론

교과과정표

※필수과목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서비스 고객관계 관리론

(Service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경영학에 관한 제반지식을 높이며 경영자로서의 자질을갖추기 위한 능력을 배양시키며 이론과 실무를 겸한 현장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장별로 과제를 정하여 팀별로 문제점 및 방안 제시 및 연구한다.
친환경 서비스론
(Environment-friendly
Service)
2011년 정부, 소비자 그리고 업계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트렌드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와 성장을 화두로 한 ‘에코트렌드’이다. 새로운 성장동력원으로써 녹색기술과 녹색산업에 대해서 이해하고 친환경 서비스 제공 및 관리, 서비스 품질의 유지와 향상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서비스경영론
(Service Management)
글로벌 시대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먼저 습득해야할 학문이 지역연구이다. 지역연구의 기본은 대륙간/국가간 각 지역별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알아두며 지역연구세미나를 통한 교류형태 연구
환경 정보 관리
(Environment Information
Management)
대기질, 수질, 소음 등 수집가능한 환경정보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고 자료유형별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방법을 연구하여 환경 문제의 저감방안과 환경관리의 효율성 증진방안을 모색한다.
2

※서비스 창업론

(Service Creation)
본 강좌는 창업시대의 제조업 및 서비스산업에서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키 위하여 서비스 창업의 이론을 창업 아이디어 발견부터 창업에 이르기까지의 전 Process을 적용연구하고 성공.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 한다.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일반적인 사회과학 연구 및 조사 방법론과 이를 경영학 및 그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과학적인 이론구축방법, 연구가설의 개발방법, 가설의 과학적 검증방법을 위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다룬다.
서비스안전관리론
(Service Safety
Management)
안전은 국가가 모든 것을 책임질 수 없으며, 개인이나 기업의 안전은 스스로가 도모하는 것이 안전의 기본 원칙이다. 안전보건관리, 화재와 기타 재난, 안전관리문제와 대책, 위험관리와 보험 등 안전관리 전반의 분야에 관하여 배운다.
사회복지서비스론
(Social Welfare
Service)
서비스 개념을 이해하고 정립하여 사회복지 전반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사회복지 서비스 기법과 사회복지 영역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3 윤리경영
(Business Ethics)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 및 사회적 통념으로 인정되는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의 관계를 분석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한 국내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실에 직접 접목할 수 있는 실천적 윤리경영 능력을 배양하여, 의료경영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전반적인 틀 및 기업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행동원칙에 대하여 학습한다.
인간관계 세미나
(Seminar on
Human Relations)
현대적인 경영관리에 있어서 최선의 관리방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인간관계론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본질을 규명하고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한 관리기법을 교수함을 목적으로 한다.
도시과학
(Sciences of
the City)
인간은, 자신이 만든 주거, 도로, 도시 또한 자연계로부터 지구에까지 공간 중 가족과 사회를 형성하기까지 여러 가지 가치의식과 행동원리를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또한 오랜 시간이 경과하며, 많은 제도, 조직, 네트워크를 생산하여 왔다. 서구의 근대에 있어 인간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학문을 구축하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 이에 대한 발생원인에 원인에 대한 문제 해결 수단을 제시하고자 여러 분야가 연계된 대상에 대하여 분석, 연구 학습한다.
리스크학개론
(Introduction of
Risk Research)
리스크란 인간의 생명 유지와 경제 활동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 발생 불확실성의 정도 및 그 결과의 크기이다. 산업화 사회에서 일상생활은 물론 산업과 사회기반에 관련하여 새로운 리스크가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리스크의 제로화 가능여부와 실행여부에 대하여 학습한다.
4 도시방재론
(Urban Disaster
Management)
도시의 인명 및 구조물의 안전을 위협하는 홍수, 태풍, 지진 등의 재해원인을 학습하고, 요인별 사고예방, 대피, 구조, 사후복구 등에 필요한 도시구조적, 기술적, 정책적 수단을 고찰한다.
방재문화론
(Introduction of
Disaster Culture)
방재 문화란 재해의 방지, 경감에 대한 축적되어 온 지식, 기술, 사회 구조, 및 그것을 계승해 나가기 위한 교육 시스템 등의 총체적인 것으로 이를 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한 학문적 정의이며, 이에 대하여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인간사회의 조직이 지니고 있는 구조나 관리를 위한 조직이 조성해 온 신념이나 조직, 안전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에 대하여 학습 한다.
서비스 경영 세미나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서비스 경영의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서비스 경영의 이론과 기법사레에 관련된 보고서를 작성 학습하고 이에 대한 계획서를 개개인이 작성, 발표하고 연구 토의 한다.
서비스 기업 사례연구
(Case Study of
Service Enterprise)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 경영관리, 운영관리, 마케팅 등 제반 기능에 대하여 성공, 실패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서비스 영역을 적용하여 서비스 기업의 전략 수립 등 대책방안문제를 토의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