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식의학(ND)경영전공 소개

외적으로 발현되는 증상을 다스려 질환을 치료하는 현대의학의 영역과는 구분되며, 증상 이전에 나타나는 원인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ND10대증후군의 이해를 중심으로 기능의학적 건강상담이 가능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범국민적 예방건강을 실현하고, 의약외품,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등의 영역에 ND(Nutrition Director)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전문인력으로 배출한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윤복근
(책임지도교수)
abeyoon1031@hanmail.net 대사장애 , 해독기능
이 홍 honglee@kw.ac.kr 경영의 이해
변지영 winbjy@hanmail.net ND개론(1)
임윤주 leemyj79@naver.com ND개론(2)
윤슬기 seulgyoon@gmail.com 미생물대사학
허은영 ayurspa@naver.com 기능영양학

교과과정표

※필수과목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기능영양학

(Functional Nutrition)
기본적인 영양학의 개요 및 식생활과 건강부터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에너지, 지용성 & 수용성 비타민, 다량무기질, 미량무기질 등의 종류, 성질, 생리작용, 대사, 결핍증, 급원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익히고, 이를 식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학습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Physiology)
인체를 구성하고 있는 가장 기본단위인 세포와 에너지 대사 및 호흡계, 순환계, 배설계, 소화계 등 각 시스템의 기능과 조절에 대해 이해하고, 인체의 항상성 기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해부학적 지식과 생리학적 기능의 이해를 통해 식의학에 관한 과학적인 이론을 습득하여 건강증진에 활용할 수 있다.

※ND개론Ⅰ

(Introduction to
Nutrition director Ⅰ)
증상을 치료하는 현대의학(Conventional Medicine)과 원인을 치료하는 기능의학(Functional Medicine)을 이해하고, ND(Nutrition Director)의 시각에서 기능의학의 활용과 건강관리를 심도있게 학습한다.
2

※ND개론Ⅱ

(Introduction to
Nutrition director Ⅱ)
증상을 치료하는 현대의학(Conventional Medicine)과 원인을 치료하는 기능의학(Functional Medicine)을 이해하고, ND(Nutrition Director)의 시각에서 기능의학의 활용과 건강관리를 심도있게 학습한다.

※경영의이해

(Introduction to
Management)
장점막의 염증이나 상처, 분해되지 않는 글루텐, 멜라민, 카제인과 항생제 복용, 중금속, 첨가제 등과, 이로 인한 장내 미생물 불균형에 의해 유발되는 장누수증후군(LGS: Leaky Gut Syndrome), 흡수장애증후군(MS: Malabsorption Syndrome), 만성피로증후군(CFS: Chronic Fatigue Syndrome), 음식 알러지(FA: Food Allergy) 등의 연쇄 발생 메커니즘 및 예방, 개선방법을 학습한다.
식의학연구방법론 식의학 산업에서 과학적 연구조사를 위해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을 학습하여, 독자적인 연구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3

※대사장애

(Metabolic Disorders)
부신기능저하에 의한 부신피로증후군(AFS: Adrenal Fatigue Syndrome)과 이로 인해 동반되는 저체온증후군(WTS: Wilson’s Temperature Syndrome) 및 인슐린 저항성(IR: Insulin Resistance)의 발생 메커니즘과 예방, 개선방법을 학습한다.
해독기능
(DT: Detox)
체내 유입되어 축적되는 환경오염물질, 화학용해물질, 발암물질, 중금속 등의 독성물질을 감소, 제거, 중화, 방출하여 인체활동을 정상화시키는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식의학안전과학
(ND Safety Science)
식의학과 관련된 법규 및 식품의 가공, 저장을 위한 인위적 첨가물, 환경오염에 따른 식품의 화학적 오염, 미생물 독소 등 여러 오염물질에 대해 식품의 안전성 검토방안을 연구하며, 건강식품과 약물의 복용을 병행할 경우 바람직한 복용방법을 학습한다.
4

※호르몬기능 장애

(Endocrine Disorders)
인체 내 화학적 메시지 전달물질인 호르몬이 혈액을 통해 각 조직이나 기관으로 이동하여 뇌의 명령을 전달하며, 성장발달, 대사(소화 및 에너지 생성), 성기능 및 생식기능, 감정 등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에스트로겐 우세증(ED: Estrogen Dominance)의 원인과 예방을 이해하고, Cortisol, DHEA, Progesterone 검사로 타액호르몬 분석(SHA: Saliva Hormone Analysis)을 통한 개선방법을 연구한다.
MS 이해와 적용
(Application of
Metabolic Screening)
소변과 타액을 이용한 체성분 분석을 통해 인체의 기본이 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의 영양상태와 대사상태의 분석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따라 건강을 유지하고 나아가 질병을 근원부터 개선할 수 있도록 개개인에게 적절한 음식, 건강식품, 건강기능식품 등을 활용하여 인체의 대사를 올바른 방향으로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