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경영정보전공 소개

경영정보 전공

일반경영의 핵심과목과 정보미디어/보안 산업 및 핵심 기술의 트렌드에 관련된 이해와 최신 동향을 교육하고 나아가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 성장 동력을 발굴 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

지식 경영능력의 함양

경영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최상의 비즈니스 모델 구현과 의사 결정의 최적화

경영정보 적용 실무능력 활용 교육

  • 정보미디어의 기반구조와 새로운 가치의 창출
  • 새로운 비즈니스 채널의 확대
  • 효과적인 프로세스 관리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박원희
(책임지도교수)
pwh8223@naver.com 소셜미디어마케팅론
김상훈 shkim@kw.ac.kr ERP시스템관리
손진영 jinyoungson1@naver.com 경영정보컨설팅방법론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경영정보시스템
(Information System
Concept)
정보시스템 분야의 중요한 논제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가 이루어진다. 컴퓨터 시스템은 조직의 계획, 통제 및 의사결정과정의 수단으로서 검토될 것이다. 선형예측 코딩, 음성을 이용한 인간과 기계와의 통신 등을 다룬다.
소셜미디어마케팅론
(Social Media
Marketing)
이 과목은 소셜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주요 개념과 방법론을 소개하고, 이를 토대로 뉴 미디어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체험 컨텐츠의 중요성, 고객 체험 마케팅 등에 대해 토론하도록 한다. 또한 사례분석에 대한 내용도 포함한다.
경영전략과 기업혁신
(Business Strategy
Renovation)
최신 경영전략의 개념, 종류, 파급효과, 영향력, 경영성과 등 역할을 조망하며, 더 나아가 실제 경영전략의 핵심주제를 파악하여 전략의 수립과 실천을 통한 기업혁신 기법들을 강의한다.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IT and Management
Innovation)
조직의 경영혁신을 달성하는 실행동인이자 전략적 도구인 정보기술의 역할을 조망하며, 더 나아가 경영혁신과 정보기술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업무 혁신과 효율화를 위한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2 경영빅데이터분석론
(Big Data Analytics
for Business)
빅데이터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활용 그리고 관리와 운영에 대해 심도있는 내용과 기술을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IT융합비즈니스모델
(IT Convergence
Business Model)
정보기술(IT)의 접목·활용, 즉 IT융합에 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 필요성과 유형,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되어야 할 바람직한 구성요소들을 소개하고, IT융합 비즈니스모델의 각 구성요소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타당하고 실행이 용이한 방법론 및 기법들을 강의한다.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
(Database construction
and management)
데이터베이스 원리와 설계기법을 학습하고 전통적인 관계형데이터모델(ER모델), 계층적 데이터모델, 망형데이터모델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DMBS 도구를 활용한 실전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특히, 데이터웨어하우스의 모델링, OLAP, Data Mining 등에 대한 기법과 지원도구를 학습하고 응용기술들을 교육한다.
경영정보시스템
전략적활용과 관리
(Managing & Using
Information System)
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정보시스템 활용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과 기술의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3 정보보안론
(Information Security)
본 교과목은 정보미디어 분야의 비즈니스에서의 데이터 보안 관련 이슈와 문제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과 기술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디지털 컨텐트 유통 및 보호와 관련한 총괄적 관리 체계인 DRM(Digital Rights Management)을 다룬다.
경영정보 컨설팅 방법론
(IT Consulting
Methodology)
기업조직이 당면한 현안의 이슈나 문제들에 대해 경영정보(IT) 컨설팅 방법론에 입각하여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방안을 제시하며, 관련 컨설팅 기법 및 테크닉, 컨설팅 방법론을 익힌다.
ERP시스템 관리
(ERP System
Management)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시스템) 도입의 성공과 실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ERP시스템 도입 및 구축(구현) 추진 방법과 시스템 구축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주요 관리적 및 기술적 이슈들을 소개한다.
빅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Programming for
Big Data Analytics )
R-Programming을 이용하여 디지털환경에서 만들어지는 대규모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기법을 학습하며, 이를 활용하여 공공데이터활용, 지도활용, 텍스트 마이닝, 웹스크래핑, 네트워크분석, 시뮬레이션, 인공신경망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무프로젝트를 진행한다.
4 정보시스템 평가
(Information System
Assesment)
경영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운영과 관리를 위한 사후관리인 정보시스템 평가의 절차를 연구하고, 정보시스템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대한 연구, 측정방법, 정보시스템의 기업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틀, 이론적 배경 등에 관하여 논의한다.
경영정보사례연구
(MIS Case Studies)
조직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통한 성공적 기업경영의 사례 리뷰를 통해 경영정보의 활용 및 적용 방안을 다루며, 이를 통해 가치창출(value creation)의 주요한 원동력인 경영정보에서 아이디어와 통찰력을 얻는다.
차세대정보기술론
(IT Trends of Next
Generation)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 Chain), 5G 이동통신 등 최근에 등장한 정보기술의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신 정보기술의 특성과 기업조직 및 사회에 대한 전반적 파급효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들 기술들을 경영활동에서 활용하는 방안 등을 강의한다.
IT인적자원관리
(IT Human Resources
Management)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IT인적자원 역량을 높이기 위해 인력 선발, 교육 및 훈련, 순환보직에 대한 합리적 방법론과 IT인력의 경력개발 경로(Career Development Path)의 개발 및 적용방안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