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국방기술융합전공 소개

국방기술융합 전공 첨단 무기체계 개발 및 운영과정에 필요한 기술적 이해와 데이터 활용/분석에 관한 역량강화를 토대로 현장 실무형 리더를 양성합니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이름 이메일 담당과목
주행식
(책임지도교수)
jhsmsi20@kw.ac.kr 전력지원체계론
김장엽 jykim1670@kw.ac.kr 국방정보화
김종출 dapajck@kw.ac.kr 방위사업이론과 실체
박범철 parkbc@kw.ac.kr 기술혁신과 체계
강천수 choekang@kw.ac.kr 군사력건설체계
성옥석 sok147@kw.ac.kr 국방경영통계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국방기술경영개론
(Introduction to Defense
Technology &
Management)
국방 분야에서 새롭고 창의적인 기술에 기반으로 국방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학습한다.
방위사업발전세미나
(Seminar on Defense
Program Acquisition
Development)
방위사업의 이론과 실제 현장 적용을 연계하여 방위사업, 특히 연구개발사업의 성공 및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한 개선 가능한 이론체계를 정립한다. 또한, 이를 통해 정립된 이론체계를 향후 적용될 연구산출물을효과적으로 완성하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방위사업이론과실제
(Defense Program Acquisition Theory
& Practice)
효율적인 국방조달과 효과적인 방위시스템 개발을 위한 원리와 전략과관련하여 방위산업의 개념, 원칙, 프로세스에 대한 이론과 실무적인 적용 방법을 다룬다. 주요한 방위사업 이슈와 도전, 해결책에 대해 학습하며, 실제 방위사업 사례를 통해 실무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국방과인공지능
(Defense & Artificial
Intelligence)
국방 분야에 활용되는 인공지능(AI)의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그외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학습한다.
2 국방경영통계
(Defense Management
Statistics)
국방 분야의 다양한 의사결정 문제들에 대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지 등을 통해 얻은 자료의 통계적 분석을 학습한다.
국방경영과학
(Defense Management
Science)
국방경영과 관련하여 직면하는 의사결정 문제에 대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해 수학적으로 문제를 모형화하고, 최적해를 탐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전력소요기획
(Force Requirement
Planning)
전력소요기획체계의 현황, 발전 경과, 관련 조직 역할을 살펴보고, 한계와 문제점을 파악한다. 선진국 소요기획체계와 민간 요구공학 관점을비교 분석하며, 미래 안보 환경, 전장 변화, 국방개혁 트렌드를 고려한소요기획체계의 발전 방향과 진화적 ROC에 대해 살펴본다.
국방소프트웨어공학
(Defense Software
Engineering)
무기체계 개발에 내장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용, 유지보수 등의 생명 주기 전반을 체계적이고 서술적이며 정량적으로 학습한다.
국방사무자동화
(Defense Office
Automation)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한 문서 작성,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정보 전달 방법 등 국방 행정 업무에 필수적인 디지털 도구 활용법을 학습하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3 국방모델링및시뮬레이션
(Defense Modeling &
Simulation)
군의 전력기획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도구인 모의기반획득(SBA: Simulation-Based Acquisition)에서 M&S (Modelling& Simulation)의 역할 및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학습한다.
전력지원체계론
(Force Support System)
무기체계 외의 장비, 부품, 시설, 소프트웨어 등의 제반요소로 정의하고있고, 군수품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력지원체계에 대해 소요기획절차,선행연구 절차, 사업관리 절차 측면을 분석한다.
국방빅데이터 처리
(Defense Big-data
Processing)
국방 분야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제데이터의 수집부터 분석과 해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국방정보화
(Defense Informatization)
실시간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필수적인 국방정보화 및 국방정보화사업의 개념 및 역할을 이해한다. 국방정보화를 통해 국방경영의 효율성과효과성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고, 자원관리, 정보처리 및 국방정보화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심층적으로 살펴본다.
금융및자산관리
(Finance & Asset
Management)
군인들의 일상생활에서 금융과 자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인 금융관리의 기본 개념과 저축, 투자, 부채 관리 등의 핵심 주제를 다루며, 급여 관리와 장기적인 금융 목표 설정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군인으로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의 금융 및 자산관리 이해를 높인다.
4 국방기술 창업
(Defense Technology
Start-up)
국방기술을 활용하여 창업하기 위한 일련의 창업 프로세스 단계를 학습하고, 창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업계획서 작성 등을 통해 국방기술 창업 역량을 확보한다.
군수관리론
(Military Logistics
Management)
군수물자의 효율적 관리와 배송에 초점을 맞춘 과목으로, 군수 체계의 기본 원리와 물자 생명주기 관리에 필요한 기술을 다룬다. 이론과 실제 사례를 통해 군수 물자 관리의 중요성과 그 효율적 관리가국방 목표 달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게 된다.
블록체인기초및응용
(Block-chain Basics &
Applications)
인공지능 등 다양한 하이테크 기술의 국방분야 활용 시 데이터 위/변조 방지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방안을 학습한다.
국방사이버보안
(Defense Cybersecurity)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및 사이버 보안위협 대비 방법을 학습한다.개인정보 보호, 사이버범죄 예방, 사이버 테러 대응, 사이버 수사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사이버 보안 이론을 바탕으로 이를 국방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경력개발
(Career Development)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 흥미, 가치관에 맞는 직업 선택 방법을 가르친다. 또한 직장에서 승진하는 방법을 배우며, 군 생활 후에 민간부문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 과정도 다룬다. 이 모든내용은 군인들의 경력 발전에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