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경영전공 소개

마이크로바이옴의 새로운 등장은 고령화, 환경, 에너지, 항생제의 부작용 등 인류의 난제를 극복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으며, 미래 新성장 동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바이옴은 사업 아이템의 하나가 아니라 정부 주도하의 새로운 新산업으로서 그 의미가 더 크며,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농축산업, 수산업, 토양 및 환경개선, 방역 및 소독 등 다양한 범용성을 적용하여 산업화의 길을 모색하고, 특히 미래 바이오헬스케어산업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영능력을 함양하여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윤복근
(책임지도교수)
abeyoon1031@hanmail.net 대사장애, 해독기능
이 홍 honglee@kw.ac.kr 경영의 이해
변지영 winbjy@hanmail.net ND개론(1)
임윤주 leemyj79@naver.com ND개론(2)
윤슬기 seulgyoon@gmail.com 미생물대사학
허은영 ayurspa@naver.com 기능영양학

교과과정표

※필수과목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세포생리학
(Cell Physiology)
세포의 구성성분, 구조, 작용기전등의 고찰을 통하여 생명체를 이루고 있는 세포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과 이해를 갖도록 한다.
미생물대사학
(Microbial
Metabolism)
미생물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제반 화학현상을 통해 생명의 원리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미생물의 다양한 대사경로에 따라 결정되는 미생물의 특성과 전체 대사와의 관계 및 미생물유전체의 특성 발현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한다.

※ND개론Ⅰ

(Introduction to
Nutrition director Ⅰ)
증상을 치료하는 현대의학(Conventional Medicine)과 원인을 치료하는 기능의학(Functional Medicine)을 이해하고, ND(Nutrition Director)의 시각에서 기능의학의 활용과 건강관리를 심도있게 학습한다.
2

※ND개론Ⅱ

(Introduction to
Nutrition director Ⅱ)
마이크로바이옴 산업에서 과학적 연구조사를 위해 필요한 방법론과 연구절차 등을 학습하여, 독자적인 연구조사를 수행할 수 있는 개념적 지식과 기법을 학습한다.
면역학
(Immunology)
면역체계의 구성성분 및 면역반응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소화기능 장애
(Digestive Disorders)
장점막의 염증이나 상처, 분해되지 않는 글루텐, 멜라민, 카제인과 항생제 복용, 중금속, 첨가제 등과, 이로 인한 장내 미생물 불균형에 의해 유발되는 장누수증후군(LGS: Leaky Gut Syndrome), 흡수장애증후군(MS: Malabsorption Syndrome), 만성피로증후군(CFS: Chronic Fatigue Syndrome), 음식 알러지(FA: Food Allergy) 등의 연쇄 발생 메커니즘 및 예방, 개선방법을 학습한다.

※경영의 이해

(Introduction to
Management)
마이크로바이옴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경영의 목표, 업무방법 및 발전방안을 폭 넓게 학습함으로써 자금과 물자.시설.장비 및 정보 등의 관리방안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도모하고 경영관리자가 갖춰야 자질과 소양을 함양한다.
3 발효미생물학
(Fermentation
Microbiology)
유용한 물질의 발효생산은 미생물 배양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효과적인 배양은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현장에서 가장 깊은 관심을 가지고 다루어야 할 사항로 보다 좋은 발효결과를 얻기 위한 발효의 원리를 학습한다.

※대사장애

(ND Safety Science)
식의학과 관련된 법규 및 식품의 가공, 저장을 위한 인위적 첨가물, 환경오염에 따른 식품의 화학적 오염, 미생물 독소 등 여러 오염물질에 대해 식품의 안전성 검토방안을 연구하며, 건강식품과 약물의 복용을 병행할 경우 바람직한 복용방법을 학습한다.
환경미생물학
(Environmental
Microbiology)
환경요인이 인간의 생활과 생물계에 미치는 영향을 생태학적 측면에서 살펴보고 마이크로바이옴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 및 토론한다.
4 생체방어시스템
(Defense Mechanisms of
Living Systems)
면역시스템, 방어시스템 및 공생/기생/병원성 미생물의 질병 메커니즘을 분자, 세포생리학 및 유전체 측면에서 강의하고 토의한다.

※호르몬기능 장애

(Endocrine Disorders)
인체 내 화학적 메시지 전달물질인 호르몬이 혈액을 통해 각 조직이나 기관으로 이동하여 뇌의 명령을 전달하며, 성장발달, 대사(소화 및 에너지 생성), 성기능 및 생식기능, 감정 등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을 학습한다. 또한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에스트로겐 우세증(ED: Estrogen Dominance)의 원인과 예방을 이해하고, Cortisol, DHEA, Progesterone 검사로 타액호르몬 분석(SHA: Saliva Hormone Analysis)을 통한 개선방법을 연구한다.
세균생리학
(Bacteriology)
미생물의 진화 및 상호연관성, 세균의 종류와 독성, 진핵세포 미생물의 특성, 세균유전체, 대사방법의 다양성, 미생물생태, 세균과 숙주와의 상호관계 등에 대한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