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융합경영 소개

제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시대의 기업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와 전문지식, 실무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의 융합경영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온-오프라인 및 산업간 융합에 기반한 경영학 지식이 필요한 시대로 빠르게 전환됨에 따라 ‘창의성’, ‘융합성’, ‘문제해결능력’, ‘리더십’ 등 역량에 초점을 맞춘 교육을 통한 경영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지속성장이 가능한 현장 중심의 융복합 전문 경영인 육성을 통해 시대적 흐름을 선도하고 경영학의 기본지식과 IT 및 다양한 전공지식 등을 접목하여 전 산업분야에서 다양하고 포괄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융합경영 역량 함양을 목표로 한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김오성
(책임지도교수)
mileaders1@kw.ac.kr 중소벤처경영론, 비지니스협상전략
김장엽 jykim1670@kw.ac.kr 데이터사이언스입문
김재균 officerkjg@naver.com 소비자행동연구, 경영학연구, 리스크관리와 의사결정
김동명 k15d2m@kw.ac.kr 인적자원관리론
성옥석 sok147@kw.ac.kr 빅데이터분석방법론
박용식 pys-jihoon@kw.ac.kr 융합기술 신사업모델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관련하여 적합한 인적자원의 확보 및 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경영학연구
(Study on Business Management)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세부적인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구성원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함께 리더십과 관련된 기초개념을 연구한다.
리더십연구
(Study on Leadership)
조직의 리더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 요소인 리더십의 실체 및 본질을 이해하고, 지식정보화사회에 부합하는 혁신적 리더십 개발을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의 탄생 이유와 조직의 속성을 이해하고, 조직행동 연구에 영향을 끼치는 외부 환경요인들에 관해 학습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과 태도가 조직의 효율성 향상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그 관계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y on Marketing Strategy)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재무회계연구
(Study on Financial Accounting)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2 서비스경영세미나
(Service Management Seminar)
문화와 환경 등을 통해 발전한 신지식 산업이자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서비스에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상품 및 프로세스 혁신, 창의적인 아이디어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창출 등에 대해 살펴본다.
컨설팅개론
(Introduction to Consulting)
기업이 당면한 각종 현안과 문제들을 합리적,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컨설팅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함께 구체적인 컨설팅기법 및 최근 컨설팅 분야의 주요 이슈와 연구동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tart-up Management Seminar)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고,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사업 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PMO관리론
(Project Management Methodology)
프로젝트관리 전문조직(PMO)은 효과적,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 및 관리하는 전략적 조직이므로 전략적 목표에 맞게 관리 및 의사결정하는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프로세스, 기법, 산출물 등) 연구한다.
중소벤처경영론
(Small and Medium Venture Management)
위험성, 모험성이 크지만 사업이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새로운 아이디어 기반의 창업자 및 지속가능 성장을 추구하는 기술집약적 중소벤처 기업이 알아야 할 제반 실무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데이터사이언스 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컴퓨팅기술 진보, 통계분석기법 발전 등에 따라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술분석, 진단분석, 예측분석, 처방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분석 기법들을 연구한다.
3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and Investigation Methodology)
연구조사방법론의 개념 및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에 필요한 각종 통계 이론과 주요 조사연구기법을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경영전략연구
(Study on Corporate Management Strategy)
산업에서 활동 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행동연구
(Study on Consumer Behavior)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보고, 특히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 등을 연구한다.
기업가정신과 창업
(Entrepreneurship and Start-up)
불확실한 시장상황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혁신적인 사고와 행동으로 새로운 가치창출 및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기업가정신에 대해 살펴보고, 국내 및 해외의 주요 사례 분석을 통해 창업을 위한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멘토링 및 코칭론
(Mentoring and Coaching Methodology)
멘토링 및 코칭의 개념과 의의, 구체적인 세부내용, 운영방식, 활용방안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멘토링 및 코칭 사례 분석, 창의적인 방법론 모색 등을 통해 기업 및 개인 대상 멘토링 및 코칭 현장에서의 적용능력을 높인다.
빅데이터분석방법론
(Big Data Analysis Methodology)
각종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 데이터마이닝 등을 통해 데이터의 특성을 파악하고, 분류분석, 군집분석, 예측분석, 회귀분석, 차이분석 등 비즈니스 목적에 적합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4 조직관리 및 리더십 사례연구
(Organizational Management and Leadership Case Studies)
융합기술의 부상과 함께 기술 기반 기업의 조직관리 및 리더십 관련 이슈가 부각되면서 급격히 변화하는 글로벌 무한경쟁의 시장환경에서 지속가능한 리더십 확보 및 유지, 조직의 발전 및 혁신 전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해 현장 활용능력을 높인다.
비즈니스 협상전략
(Business Negotiation Strategy)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경제주체 간의 상호작용적인 의사소통 과정인 협상과 관련하여 주요 협상이론, 협상전략, 협상기법 등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의 비즈니스 협상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비즈니스 협상에서의 성공 확률을 높이도록 한다.
지식재산권 실무
(Intellectual Property Practice)
경쟁력의 핵심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는 무형의 지적 산출물의 보호와 활용과 관련하여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유형, 국내외 관련 법제도 등을 살펴보고, 특허출원, 디자인출원, 상표출원 등 실무적인 차원에서의 지식재산권 관리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융합기술 신사업 모델
(New Business Model for Convergence Technology)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급속하게 변화 발전하고 융합기술의 최근 동향에 대한 이해와 함께 융합기술을 활용한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가치창출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 창업자의 자세로 새로운 사업모델을 모색하도록 한다.
리스크관리와 의사결정
(Risk Mangement and Decision Making)
기회와 위험이 공존하는 리스크의 효율적인 관리 및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관련한 제반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해 학습하고, 주요 산업 및 기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고급 경영컨설팅 실무
(Advanced Management Consulting Practice)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 하에서 다양한 정보 획득 및 체계적 분석,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고급 경영컨설팅 이론과 실무적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실적인 프로젝트 주제를 가지고 개별 또는 팀 단위의 Action Learning 방식을 통해 실습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