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주식투자트레이딩경영전공 소개

본 전공은 체계적으로 기업의 현재 가치와 미래 가치를 분석 평가하고, 재무적 투자 리스크를 회피함으로써 자산 증식을 리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업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투자 방법론을 이론과 실무적 차원에서 학습한다.
또한 실무 중심의 주식 투자를 위한 사례를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시대의 금융시장에 대한 전문성 확보가 가능한 과정이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김찬모
(책임지도교수)
kcm1992@hanmail.net 주식투자실무 , 금융시장의 이해
왕정일 sky0251@hanmail.net 투자학개론, 투자론
윤수걸 largesugar@naver.com 전략적 의사결정론
김지완 nixvirus@hanmail.net 투자심리학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투자학개론
(Instruction to Investment
Studies)
주식 투자와 관련된 여려 투자요인들을 이해하고, 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투자의 대상인 기업을 이해하기 위해 경영학의 주된 관심사와 각 기능을 폭넓게 이해하고, 기업경영에 대한 사례를 토대로 경영에 대한 기본적 이해의 폭을 넓힌다.
투자심리학
(Investment Psychology)
개인과 집단의 행동과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이론과 사례를 토대로 학습함으로써 금융 시장에서 개인들의 올바른 투자 행동과 패턴을 이해한다.
주식투자실무
(Stock Investment Practice)
주식 투자를 위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실제 사례 분석을 통해 어떤 패턴으로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는 지를 여러 기법과 패턴 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회계정보의 활용
(Utilization of accounting
information)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회계에 대한 기초지식과 활용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주식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2 투자기법연구
(Investment Skill Study)
성공적인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 특성을 사례를 통해 학습하며, 투자회사의 주식 투자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기초적 성공투자의 방법을 학습한다.
산업조직분석론
(Industrial organization
Analyst)
산업 분석의 기본 이론과 방법을 습득하고, 기업 조직 운영 원리와 조직 생태계와 관련된 기본 이론 습득을 통해 적절한 투자 기업의 특징을 탐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처리분석론
(Information Process
Analysis)
각종 매체를 통해 투자 정보를 획득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투자하는 기본 방법을 학습하며 적절한 투자를 위한 HTS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재무정보의 이해
(Financial Information)
기업의 효율적인 재무기능을 달성하고자 하는 과정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며 구체적으로 자금의 조달과 운용, 기업 가치의 극대화, 배당정책 결정 등에 관한 연구를 한다.
3 긍융시장의이해
(Understanding of
Financial Market)
금리, 환율, 유가 등 거시 경제 차원의 제반 이론 등을 이해하고, 현실에서 어떻게 이들이 투자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한다
전략적 의사결정론
(Strategic Decision Making)
전략적 사고를 배양하고, 전략의 투자 관련 기본 이론과 분석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투자 관련 통계적 방법론을 이해하고, 상관성 분석 방법 등 각종 투자관련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선물옵션의이해
(Futures Option Troding)
현물주식과 선물ㆍ옵션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현물주식투자자와 선물ㆍ옵션시장의 투자자, 선물옵션의 복잡한 거래규칙과 이론지식에 대해 학습한다.
투자론
(Investmnet Theory)
기업목표와 투자와의 관계, 자본구조와 기업가치의 문제, 투자자산의 적정가격평가문제, 포트폴리오이론과 자본시장이론을 학습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4 투자전략 세미나
(Investment Strategy
Seminar)
자신의 투자 방법과 투자 특성을 분석하고, 세미나를 통해 자신의 장, 단점을 도출한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전략을 수립한다.
주식모의투자
(Investment Simulation)
주식 가치 상승 종목을 발굴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고 토론을 통해 적절한 투자 기업 선정 방법을 모의 투자를 통해 논의한다.
기업가치 평가
(Corporate Valuation)
기업의 시장가치 평가 및 기업보유 또는 개발 기술가치 평가 이론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