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국방경영전공 소개

국방경영 전공 기술경영(MOT)의 이론학습과 국방/방위산업 현장 맞춘 교육 트랙으로 국방/방위사업 분야의 다양한 정책/경영전략 수립과 합리적 의사결정 실행에 대한 역량강화를 토대로 민군 분야의 전문적 리더를 양성합니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성명 이메일 담당과목
김재균
(책임지도교수)
officerkjg1@kw.ac.kr 국가안보와 위기관리
박용식 pys-jihoon@kw.ac.kr 국방기술전략과 정책
김오성 mileaders1@kw.ac.kr 기업의 이해
전병희 qortks1968@kw.ac.kr 갈등관리론
김동명 k15d2m@kw.ac.kr 국방윤리
서호석 yattane@kw.ac.kr 전쟁의 미래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학기 국방혁신과미래전전략
(Defense Innovation &
Future Warfare Strategies)
한국의 국방개혁 변화과정과 국방혁신4.0, 한반도 주변국가에 대한 군사혁신 전략을 분석하고,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밀리트크(군사기술)의 개념과 세계 발전추세를 조명해보면서 향후 도래할 미래전에 대응하는 군사 분야의 다양한 혁신 전략을 모색한다.
리더십세미나
(Leadership Seminar)
리더십의 학문적 이해를 통해 본질을 파악하고 실제 사례위주로 임무수행 및 부대관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기 및 갈등관리와 참여의식 고취 등 다양한 분야와 유형의 리더십 사례와 실습을 통해 리더십 역량 개발과 지휘능력을 구비한다.
국방조직관리
(Defense Organization
Management)
조직행동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군 조직이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 인간의 행위를 파악하고, 조직내 인적 구성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조직행동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높이고, 조직에서 서로 화합하면서 성공적인 성과를 지향하는 지식과 소양, 역량 개발을 목표로 한다.
기업의이해
(Understanding Business)
한국 방산업체의 특별한 운영 원칙, 관련 규정 및 법률, 시장 동향, 경쟁 요인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면서, 방위산업 기업이 대면하는 독특한 도전과 기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 방산업체의 관리, 운영, 전략적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심도 있는 통찰력을 개발하게 될 것이다.
2학기 무기체계개론
(Introduction to Weapon
Systems)
무기체계의 개념과 변천 및 발전과정, 주요 무기체계의 공학적인 기본원리를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등 첨단 과학기술이 접목된 미래 무기체계를 확보하기 위해 무기체계의 기획ㆍ개발ㆍ획득 시스템을 개관하면서 한국군의 첨단 무기체계에 대한 발전방향을 연구한다.
국방기술전략과정책
(Defense Technology
Strategies & Policies)
현대와 미래전 승패의 관건인 국방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국방기술의 정책수립과정과 기획문서 체계를 이해하고, 미래 국방 신기술 동향을 무기체계 발전방향과 연결지어 분석함으로써 자주국방과 적정수준의무기체계 획득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구상하는 과정을 통찰한다.
전투심리학
(Combat Psychology)
극한의 위험과 불확실성 속에서도 동요하지 않고 침착하게 상황을 판단및 결심하여 대응하는 전투 지휘활동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휘하는 장병들의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교훈을 도출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 위한 행동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국방인사관리
(Defense Human Resources
Management)
미래전에 대비한 국방인력 재편성 및 군 복지, 올바른 인사정책, 군 사기양양 및 리더쉽을 위한 인력정책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사람에 대한다양한 관점과 인적자원 관리의 역사를 학습하고, 군에서 인력의 채용,평가, 보상, 승진, 개발 등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설계한다.
국제관계론
(International Relations)
국가 중심주의의 세계관에 입각한 다양한 이론을 소개하고 정치ㆍ경제ㆍ사회ㆍ군사ㆍ외교ㆍ문화등의 여러 학문와 연계하여 국제 관계학이 국가 간, 정부 간, 집단 간의 관계양상을 연구하면서 개인ㆍ국가ㆍ국제기구ㆍ전 국가기구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3학기 국방정책론
(Defense Policy Studies)
국방정책에 대한 개념 및 변천과정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각종 안보이슈와 국내ㆍ외 상황을 고려하여 국방정책이 수립되는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면서 실제 다양한 국방정책 사례들과 연결지어 국방 정책 전반에 대한 기본 소양을 함양한다.
전쟁사
(History of Warfare)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 및 지역별로 발생한 전쟁에 대한 주요 전례 분석을 통해 인류의 역사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조명해 보고, 과학기술의 발전과 미래전쟁 양상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미래 전쟁에 대비하는 전략ㆍ전술적 사고의 기초를 제공한다.
국방윤리
(Defense Ethics)
군 임무수행과 관련하여 군인이 지녀야 할 태도와 행동 규범, 군인의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등에 대한 이해와 실천능력을 향상시키기위해 국방윤리의 개념과 군 직업윤리, 바람직한 간부 상 등을 연구하여군 간부 및 리더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북한학개론
(Introduction to North
Korean Studies)
한국과 대적하고 있는 북한군의 창군과 확장 및 북한 군사체제, 군사정책과 업무체계를 이해하고, 북한군의 지휘체계와 군사력의 실체를 살펴보면서 국방 조직 구성원으로서 반드시 인식해야 할 북한의 실체를 규명하고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학습한다.
통일정책
(Unification Policy Studies)
남북의 관계에 따라 통일정책이 어떻게 결정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 주요 국가의 통일정책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한반도 주변국 상황을 고려한 올바른 통일정책 방향을 설계하고 미래 남북 통일에 대비할 수 있는 리더의 능력을 배양한다.
4학기 민군관계론
(Civil-Military Relations)
현대전쟁에서 민군관계의 정립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됨에 따라 민군관계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군대와 사회와의 관계, 군대와 정치와의 관계 등을연구함으로써 유사시 유기적인 관계가 정립될 수 있도록 민군관계의 바람직한 모델과 발전과제를 모색한다.
군사사상및이론연구
(Military Thought &
Theory Studies)
전쟁의 개념과 원인, 전쟁의 승패요인과 전쟁지도 및 수행, 전쟁수행에 필요한 기본 원칙과 전략 및 전술 등 군사이론의 개념을 제공하는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 손자의 “손자병법” 등 동ㆍ서양의 주요 군사사상을 고찰한다.
국방안전관리
(Defense Safety
Management)
중대재해처벌법과 국방안전 훈령, 주요 선진국 국방 안전관리 등 관련법규와 제도를 이해하고 부대별 특성과 여건에 맞게 실시하고 있는 안전분야 사례분석을통해 전투력 향상의 기초가 되는 국방 시스템에 대한 안전 분석과 운영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한다.
국방보안관리
(Defense Security
Management)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 지능정보사회에서 급증하는 다양한 보안 문제들을 국방분야 중심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최신의 국방 융합보안 지식을 제공하고 정보보호 기술 및 정책, 물리 및 사이버 보안 등 융ㆍ복합형의 보안관리 능력을 배양한다.
국가안보와위기관리
(National Security &
Crisis Management)
국가 안보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국가안보 정책결정 절차, 정치외교・경제・사회문화・과학기술・군사력이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 국가 비상사태 또는 국제적인 분쟁에서의 위기관리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위기 해결능력을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