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epth

   홈

IT기술 발전과 공학 인력양성,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소개합니다.

관광외식경영전공 소개

본 전공은 국내 관광·외식·조리 산업의 패러다임이 서비스업 중심으로 급격히 전환됨에 따라 변화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광·외식 산업 경영인 및 창업가를 육성하고, 국가미래전략산업인 관광·외식산업의 역군이 될 인재를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수진

게시판 리스트
이름 직위 메일 담당과목
박원희 책임지도교수, 강사 pwh8223@naver.com 관광서비스관리론
김병희 겸임교수 kbh@cafeda.co.kr 외식식음료
최성웅 강사 sbchoi716@hanmail.net 메뉴및원가관리론

교과과정표

게시판 리스트
학기 과목명 소개
1 관광경영학원론
(Tourism
Management)
관광산업의 경영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뿐만 아니라, 관광객행동과 관광지 개발에 대한 제이론을 습득하는 데 있다. 특히 관광숙박업, 여행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국제회의업 등의 관광관련 업체에 대한 경영상 특징과 경영방법론을 연구한다.
외식사업경영론
(Foodservice
Management)
외식업의 체계적인 개념과 외식산업의 시대적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외식 시장의 연구 및 성공적인 경영방식의 접근 방법에 대한 사례연구ㆍ발표 등을 통하여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외식사업 경영을 학습한다.
서비스조직행동론
(Seminar on
Organizational Behavior)
외식기업경영에 있어서 조직행동론 측면에서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 및 분석하고 관련된 다양한 이론에 대해서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Organizational)
조직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에 대한 논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조직관리와 리더십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범위는 개인의 인성과 동기부여, 팀 관리, 리더십과 같은 미시적인 조직행태 뿐 아니라 조직설계와 관리, 조직문화 및 조직 혁신과 같은 가시적인 조직행태 분야도 부분적으로 포함된다.
2 관광경영전략세미나
(Tourism Management
Strategic Seminar)
다양한 관광산업의 서비스 관리에 있어 중요한 특성을 읽고, 토론하면서 관광・외식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신 경영전략의 개념, 종류, 파급효과, 영향력, 경영성과 등을 세미나 형식으로 자유롭게 다룬다.
관광마케팅개론
(Study on
Tourism Marketing)
관광객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고 수요에 맞는 상품의 개발, 가격의 결정, 판매경로의 선정 등 관광상품의 특성을 적용시킨 서비스 측면의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학습한다.
외식산업창업론
(Foodservice
Project)
외식사업 창업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습득을 위한 세미나 강좌로써, 외식창업을 위한 계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및 사업성의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단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외식조리 실무연구
(Foodservice
and Culinary)
외식 조리관리에 대한 기초과목으로서의 역할을 위한 조리의 과학적 이론과 외식의 발전과정 등을 학습하여 외식 및 조리에 관련한 폭 넓은 지식 및 이해를 함양한다.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일반적인 사회과학 연구 및 조사 방법론과 이를 경영학 및 그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과학적인 이론구축방법, 연구가설의 개발방법, 가설의 과학적 검증방법을 위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다룬다.
3 혁신조직관리
(Management of
Innovative Organization)
조직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관점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조직 내 개인의 행위에 관한 이론, 조직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혁신적인 조직 운영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 및 사례를 소개한다.
여행ㆍ항공경영연구
(Study on Travel Agency
and Airlines Management)
국제관광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여행사와 항공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경영실무에 대한 경영지식을 숙지하여 상품개발 과정, 품질관리, 판매전략, 유통경로 등을 연구하여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전략방향을 학습한다.
식재료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of
Food Management)
외식 마케팅 업무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시장조사 및 분석, 제품가격,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도구를 적용하여 외식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수하는 기법을 익힌다.
주방관리론
(Study on Kitchen
Management)
외식업종과 업태에 따라 상품이 생산되는 주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실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4 관광서비스관리론
(Study on Tourism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관광서비스를 생산관리 관점에서 접근하여 주요 이론들을 연구 검토하고 관광서비스 생산의 과학적 관리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외식 식음료
(Food and
Beverage Business)
외식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계량적, 비계량적 정보를 통하여 외식기업의 경영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외식기업의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나 각종 경영관련 자료를 종합하여 외식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메뉴 및 원가관리론
(Menu Planning and
Cost Control)
과학적 식음료 관리의 중요 요소인 메뉴관리자와 원가관리에 대한 제 이론과 식제기법을 연구 분석한다.
관광외식경영분석
(Tourism
Food Business Analysis)
관광외식산업의 경영환경에 따라 기업경영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본방법과 이에 대한 실무적인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