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전공은 국내 관광·외식·조리 산업의 패러다임이 서비스업 중심으로 급격히 전환됨에 따라 변화에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관광·외식 산업 경영인 및 창업가를 육성하고, 국가미래전략산업인 관광·외식산업의 역군이 될 인재를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름 | 직위 | 메일 | 담당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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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희 | 책임지도교수, 강사 | pwh8223@naver.com | 관광서비스관리론 |
김병희 | 겸임교수 | kbh@cafeda.co.kr | 외식식음료 |
최성웅 | 강사 | sbchoi716@hanmail.net | 메뉴및원가관리론 |
학기 | 과목명 |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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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관광경영학원론 (Tourism Management) |
관광산업의 경영에 필요한 이론 및 실무뿐만 아니라, 관광객행동과 관광지 개발에 대한 제이론을 습득하는 데 있다. 특히 관광숙박업, 여행업, 관광객 이용시설업, 국제회의업 등의 관광관련 업체에 대한 경영상 특징과 경영방법론을 연구한다. |
외식사업경영론 (Foodservice Management) |
외식업의 체계적인 개념과 외식산업의 시대적 중요성 등을 파악하고, 외식 시장의 연구 및 성공적인 경영방식의 접근 방법에 대한 사례연구ㆍ발표 등을 통하여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외식사업 경영을 학습한다. | |
서비스조직행동론 (Seminar on Organizational Behavior) |
외식기업경영에 있어서 조직행동론 측면에서의 최근 연구동향을 검토 및 분석하고 관련된 다양한 이론에 대해서 연구한다. | |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Organizational) |
조직에서 일어나는 제반 현상에 대한 논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조직관리와 리더십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범위는 개인의 인성과 동기부여, 팀 관리, 리더십과 같은 미시적인 조직행태 뿐 아니라 조직설계와 관리, 조직문화 및 조직 혁신과 같은 가시적인 조직행태 분야도 부분적으로 포함된다. | |
2 | 관광경영전략세미나 (Tourism Management Strategic Seminar) |
다양한 관광산업의 서비스 관리에 있어 중요한 특성을 읽고, 토론하면서 관광・외식 흐름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최신 경영전략의 개념, 종류, 파급효과, 영향력, 경영성과 등을 세미나 형식으로 자유롭게 다룬다. |
관광마케팅개론 (Study on Tourism Marketing) |
관광객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고 수요에 맞는 상품의 개발, 가격의 결정, 판매경로의 선정 등 관광상품의 특성을 적용시킨 서비스 측면의 새로운 마케팅 도구를 학습한다. | |
외식산업창업론 (Foodservice Project) |
외식사업 창업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식습득을 위한 세미나 강좌로써, 외식창업을 위한 계획과 사업계획서 작성 및 사업성의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단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 |
외식조리 실무연구 (Foodservice and Culinary) |
외식 조리관리에 대한 기초과목으로서의 역할을 위한 조리의 과학적 이론과 외식의 발전과정 등을 학습하여 외식 및 조리에 관련한 폭 넓은 지식 및 이해를 함양한다. | |
조사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 |
일반적인 사회과학 연구 및 조사 방법론과 이를 경영학 및 그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과학적인 이론구축방법, 연구가설의 개발방법, 가설의 과학적 검증방법을 위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등을 다룬다. | |
3 | 혁신조직관리 (Management of Innovative Organization) |
조직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관점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의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조직 내 개인의 행위에 관한 이론, 조직 설계 및 운영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학습하고, 혁신적인 조직 운영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 및 사례를 소개한다. |
여행ㆍ항공경영연구 (Study on Travel Agency and Airlines Management) |
국제관광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여행사와 항공사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경영실무에 대한 경영지식을 숙지하여 상품개발 과정, 품질관리, 판매전략, 유통경로 등을 연구하여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전략방향을 학습한다. | |
식재료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of Food Management) |
외식 마케팅 업무와 관련한 제반 이론을 학습하고, 시장조사 및 분석, 제품가격,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 도구를 적용하여 외식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수하는 기법을 익힌다. | |
주방관리론 (Study on Kitchen Management) |
외식업종과 업태에 따라 상품이 생산되는 주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실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
4 | 관광서비스관리론 (Study on Tourism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
관광서비스를 생산관리 관점에서 접근하여 주요 이론들을 연구 검토하고 관광서비스 생산의 과학적 관리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외식 식음료 (Food and Beverage Business) |
외식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계량적, 비계량적 정보를 통하여 외식기업의 경영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익힌다. 외식기업의 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 등 재무제표나 각종 경영관련 자료를 종합하여 외식기업의 재무 상태나 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메뉴 및 원가관리론 (Menu Planning and Cost Control) |
과학적 식음료 관리의 중요 요소인 메뉴관리자와 원가관리에 대한 제 이론과 식제기법을 연구 분석한다. | |
관광외식경영분석 (Tourism Food Business Analysis) |
관광외식산업의 경영환경에 따라 기업경영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본방법과 이에 대한 실무적인 적용 방법을 학습한다. |